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Alex이고 23살입니다. 저는 Cochl 데이터 팀에서 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 Cochl에서 6개월 동안 인턴십을 진행했었고, 그때는 모바일 개발 쪽을 집중해서 일했습니다. AI, 컴퓨터 & 데이터 과학을 프랑스에 있는 UTC에서 전공했어요. 일 외적으로는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새로운 바를 탐험하거나, 음악을 듣고, 달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Q. 왜 데이터 엔지니어가 되기로 결심했나요? 당신에게 영향을 준 요소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컴퓨터 과학 분야에 대한 열정이 저를 여기까지 이끌어 주었습니다. 단 몇 줄의 코드를 통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대부분을 만들어 주는 강력함과 확장 가능성은 정말 놀라울 따름이에요. 이 분야가 가진 광활한 잠재력이 제가 이 일을 계속하고 싶게끔 만드는 동기가 되어줍니다.
더 어렸을 땐 축구선수가 되고 싶었던 적도 있었지만, AI와 컴퓨터 과학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가능성은 결국 제가 이 길을 선택하게끔 했죠.
Q. 최근에는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는가요?
제가 맡은 일은 다양한 편이에요. 최근에는 Cochl에서 사용하고 있는 CODI라는 데이터 플랫폼과 관련된 일을 주로 맡고 있습니다. 영인 님이 혼자서 CODI를 운영해오신 기간이 꽤 있어서 영인 님과 긴밀하게 함께 일하며 우리 팀원들이 CODI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또 데이터 라벨링과 수집 프로세스를 돕기도 하고요. REST API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리서치팀의 Hubert와도 협력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말해주세요!
Q. 앞서 말했듯, 6개월 동안 인턴십을 진행할 때는 모바일 개발을 담당했었잖아요? 그러다 갑자기 데이터 엔지니어로 직무를 바꾸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턴십 종료 후, Cochl에 새로운 모바일 개발자인 Quentin이 합류하게 되었어요. 저는 Cochl에 계속 남아 일하고 싶은 열망이 컸기에, 제가 이바지 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운이 좋게도, 저는 AI, 컴퓨터 & 데이터 과학 전반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기에, 데이터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하는 일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는데 여러 프로젝트에 도움주면서 복합적인 이해를 쌓아갈 수도 있고 다양한 팀원들과 함께 협력해서 일할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이거든요.
Q. Cochl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어떤 것일까요?
대학교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6개월간 해외에서 인턴십을 해야 했고, 이전에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기억이 너무 좋아 저는 한국을 선택했어요. 회사들을 검색하고, 그 중 몇 개를 지원하고, 몇 번의 인터뷰를 지나 저는 최종적으로 Cochl에 입사하기로 결정 내렸습니다. 이미 다른 프랑스인 팀원들이 있어서 적응이 쉬울 거라는 점도 사실이었지만요.
그보다도 회사의 일하는 방식이 제게는 결정적 이유였어요. Cochl에서는 일하는 방식에 대한 개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매우 수평적이에요. 그 덕에 모두가 편하게 본인의 의견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의 한국 스타트업이나 회사에서는 굉장히 찾기 힘든 문화지만 Cochl은 달라요. 무엇을 할지 본인이 선택할 자유가 있죠.
Q. 이번 하반기 Cochl에서 어떤 것들을 해보고 싶으세요?
AI 관련된 프로젝트를 더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AI와 관련된 지식을 넓히기 위해 지금은 꽤 자주 리서치님과 리서치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데이터팀 소속이기 때문에, 데이터 팀에서 더 도울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 함께 하는 건 기본이고요.
Q. AI에 빠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게 AI는 미래와 같아요. AI 이전에는 기계가 할 수 없는, 혹은 할 수 있더라도 굉장히 힘들게 해낼 수 있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AI가 지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솔루션을 찾아내기 시작했죠. 더 놀라운 것은 AI가 가진 확장 가능성입니다. ChatGPT나 기타 생성형 AI 들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AI가 미래에 얼마만큼 더 해낼 수 있는지 확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그리고 AI가 현실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코드를 짤 때면, 저는 AI가 부리는 마법을 느낄 수 있어요.
Q. Cochl로의 온보딩 과정은 어떠셨나요?
좋았어요. 이미 Cochl에서 한 차례 인턴십을 경험했던 터라, 온보딩 프로세스에는 익숙했었습니다. 다만 새로운 팀으로 들어가는 거라 어떻게 데이터 팀이 운영되는지, 그리고 데이터 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새롭게 알 필요가 있었어요. 그때 같은 데이터 팀인 영인 님과 일영 님이 많은 정보를 주셨고, 제가 묻는 말에도 귀찮은 기색 없이 잘 답변해 주셨습니다.
Q. 만약 새로운 팀원이 데이터 팀에 들어온다면, 어떤 조언을 건네주실 건가요?
기존에 존재하는 회사의 이미지를 생각하고 들어온다면 처음에 아주 혼란스러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상사로부터의 특별한 지시 없이, 개개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산정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새로운 팀원이 들어온다면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를 간략하게 소개해주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Q. Alex는 일할 때 어떤 타입인가요?
저는 업무량에 따라 달라져요. 어떨 때는 9 to 6를 엄격하게 지켜가면서 일할 때도 있고, 다른 때는 좀 더 유동적으로 움직일 때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미리 계획을 세워두고 일한다기보다는 머릿속에 떠오르는 일을 먼저 처리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하지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업무의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낀 이후로는 계획 하에 움직이려고 합니다. 데이터 팀에서는 트렐로와 게더타운을 이용해서 프로젝트와 팀 관리를 하고 있는데, 이런 툴을 이용하는 게 전체적인 생산성이나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Q. Cochl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면 언제일까요?
첫날, 회식이 있었는데 제가 살짝 늦었어요. 도착했을 때 저희 팀원들은 거의 취해있었죠. 적절한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지만 기억에 남는 게 그 순간 제가 회사와 다른 팀원들에게 푹 빠졌거든요; 그리고 회식 덕분에 새로운 동료와도 빠르게 유대감을 쌓을 수 있었고요.
Q. 어떤 분들이 Cochl에서 함께 하시면 좋을까요?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즐기고, 본인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윗 사람이 맥락없이 시킨 명령을 그냥 따르지 않는 사람이라면 Cochl이 완벽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제 이야기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Cochl에서 멋진 것들을 많이 만들어 나갈테니 저희의 노력과 열정을 잘 느껴주세요 